아키텍트는 리더의 역할을 수행 합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된다는 것은 소프트웨어 설계에 대해 제 나름의 방시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된다는 걸 의미하기도 합니다. 명함에 어떤 직함으로 써 있든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팀에는 최소한 한명의 아키텍트가 있습니다. 최고의 팀에는 여러명이 있습니다.
1.개발자에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프로그래밍에서 손을 떼면 안되지만, 이는 한편으로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합니다.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성장을 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면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보세요.
- 프로젝트 포트폴리오를 정리할때 의미 있는 질문 입니다.
- 이해관계자들은 누구였고 주요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인가?
- 최종적으로 어떤 결과가 나왔는가?
- 어떤 기술을 사용하였는가?
- 가장 큰 리스크는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하였는가?
- 다시 시작할 수 있다면 어떤 점을 다르게 하겠는가?
여러분의 목표가 자기 홍보든 실력 향상이든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대개 3~5년마다 의미 있느 수준의 복잡한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기회가 있을 것 입니다. 운이 좋다면 커리어 동안 8개 ~ 15개 정도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만들기회가 올 때 즉시 잡을 수 있도록 준비하세요.
'소프트웨어 아키텍트'는 단순한 역할 주 ㅇ하나가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 자체 입니다. 개발자는 매일 수십가지 설계에 대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의사결정 중 몇가지는 아키텍처에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소프트 웨어 구조에 영향을 미치는 어떤 의사결정을 한다면 누구든 임시 아키텍트가 될 수 있습니다. 어떤 직함을 가지고 있든 상관없이 좋은 의사결정을 내리고 시스템 구조를 건전하게 가꾸는 일은 여러분의 몫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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