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개발자에서 아키텍트로 - 2.2 디자인 마인드셋 장착하기(4가지)
착한선배
2024. 12. 26. 12:00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설계 할 때는 여러 관점의 디자인 마인드셋을 가지고 진행 합니다. 디자인 마인드 셋은 4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이 4가지 마인드 셋은 무엇을 먼저 진행하든지 상관은 없습니다.

2.2.1 문제 이해하기
문제를 이해 한다는 것은 이해 관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비즈니스 목표와 품질 속성을 조사해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팀을 운영하고 설계 할 때 트레이드오프와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하는지도 배워야 합니다.
2.2.2 아이디어 탐색하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탐색한다는 것은 여러 구조를 조합하다가 품질 속성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릴 최선의 조합을 찾는 다는 의미 입니다. 최선의 조합을 찾으려면 다양한 패턴, 기술, 구현 방법에 대해 조사해야 합니다. 아키텍처를 체계적으로 만들려면 탐색단계에서 많은 시간을 써야 합니다.
2.2.3 실현하기
아이디어 실현하기는 다른 사람에게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벙법 뿐 아니라 아이디어 자체를 시험해 볼 수 있는 기회도 제공 합니다. 실현하기 단계에서 설계 콘셉트를 현실 세계 실체로 만들게 됩니다.
2.2.4 평가하기
평가하기 단계는 설계상의 의사결정을이 실제 인식과 얼마나 잘 맞는지 평가하는 단계 입니다.
평가하기 가장은 흔한 방법은 아키텍처에 다양한 시나리오를 적용해 보는 것 입니다. 설계 의자결정이 가져올 파급효과를 알기 위해 직접적인 실험을 진행하거나 위험 요소를 검사 할 수 있습니다.
평가하기가 끝나면 모든 요구사항에 대한 아키텍처를 만들고 검사해야 합니다.
2.2.5 직접 해보기 : 이해하기, 탐색하기, 실현하기, 평가하기
아래의 질문을 토대로 디자인 마인드셋이 적절하게 장착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문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사람들과 협업한 적이 있나요? 이때 특별한 방법론을 사용했나요?
- 아이디를 탐색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협업을 했나요? 그리고 제시한 아이디에 이어서 어떤 대안을 생각 했나요?
- 여러분이 이해관계자 또는 팀원들과 일하는 방식을 변경했을때 어떻게 했나요?
- 스스로의 설계는 어떻게 평가 했나요? 가설을 테스트 하기 위해 어떤 기술을 사용 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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